‘해뜰날’ vs. ‘Centerfold’

이거 너무 우려 먹어서 골다공증 된 사골 같은 주제인데, 이 두 곡이 표절이라고 주장하려고… 그러는 거 전혀 아니구요. 이 두 노래가 너무 비슷하다면서 표절이라고 드립치는 사람들이 너무너무 많았죠. 송대관 곡이 먼저이니, 당연히 나중 것이 표절이고, 거기에 약간의 ‘국뽕’까지 더해지는 경우도 있고… 표절 아니라고 결론 나 있는 걸로 압니다만… 잠깐만 다시 살펴 보죠. (왜냐고요? 별 이유 없이, 심심해서…)

일단 1975년의 빅 힛트곡 ‘해뜰 날’

J. Geils Band – Centerfold (Official Music Video)

Centerfold 는 1982년 빌보드 싱글 챠트에서 6주간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큰 힛트를 친 곡이죠.

비슷한가요? 비슷한 느낌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데, 이걸 가지고 표절이니 어쩌니 하는 것은 ‘왕 오버’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비슷하다고 해봐야, ‘쨍~하고 해뜰날’ 하는 부분이랑 ‘나~나나 나나나’ 이 부분 말고는 곡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딱히 비슷한 부분이 없어 보입니다. 물론 두곡 다 전형적인 훅 송 (hook song) 이라서 듣고나면 다른 부분은 별로 생각나지도 않고 그 특정 부분이 계속 머리 속에 맴돌게되는 노래죠. 그러니 다른 부분이 어찌 되었건 똑같애! 표절이야! 라는 얘기가 나올 수는 있겠습니다만…

그런데, 그 비슷하게 들리는 부분… ‘계명이 다르다’는 건 혹시 눈치 채셨나요? ‘해뜰날’ 은 ‘솔~라솔 미레도 라도도레도’ 이고, Centerfold 는 ‘미~솔미 레도도 라도도라도레도도’ 입니다. 이렇게 해놓고 보면 별로 안 비슷한데요? 최소한 ‘똑같다’, ‘빼박 표절이다’고 하기는 좀… 비슷하게 오르락내리락하는데 박자가 똑같은 구절이 곡 전체에서 딱 한마디 있다… 는 정도. 혹시나 못 믿으실까봐 악보도 캡쳐해 봤습니다. (그리고, 코드 진행도 달라요!)

‘해뜰날’

‘Centerfold’

아냐, 그래도 비슷해, 비슷하다구~~~! 라고 하실 분들이 계시겠지만, 뭐 굳이 아니라고 우길 생각은 없구요. 그냥… 그렇다구요. 재미로 해본 얘기에 너무 흥분하진 마시고요.

너 꼰대냐? 하시겠죠? 네, 사실 저는 꼰대랍니다. ㅎ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