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전설들의 부고가 줄을 잇는 군요.
Edward Van Halen (January 26, 1955 – October 6, 2020) Eddie 는 이제 전설의 기타리스트가 되었네요. (살아서도 전설이었습니다만….)
사인이 아마 식도암?이 아닌가 싶습니다. Throat cancer 라고 기사에서 표현하고 있습니다만… 그 전에는 설암 (tongue cancer)로 치료 받은 적도 있었다고 하네요. 아마도 흡연이 아직 아까운 나이에 그의 건강을 앗아간 거로 봐야겠지요.
하여간… 세상에 그저 ‘기타를 잘 치는’ 사람은 수없이 많아도, ‘아니, 기타를 이렇게 칠 수도 있나, 저 사람이 연주하는 악기가 정말 기타가 맞긴 맞는 건가, 저게 사람인가 귀신인가’ 이런 수준의 충격과 전율을 느끼게 해준 기타리스트는 정말 몇 안되지요. 일렉 기타라는 악기를 새로운 경지에 올려 놓은 ‘혁신가’ 기타리스트 세명을 꼽는다면 지미 헨드릭스, 잉베이 맘스틴, 그리고 바로 에디 반 헤일런… 저의 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20세기 최고의 기타리스트 중 하나로 그를 꼽는데 큰 이견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에도 똑같은 표현을 썼는데, Eddie VH 를 모르는 사람은 많아도 (헤비 메탈 락이나 일렉 기타에 관심이 없다면 당연히 모르겠지요) 그의 연주를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정말 없을 것입니다. 마이클 잭슨의 ‘Beat it’ 에 삽입된 기타 솔로가 바로 그의 연주이니까요!
이 동영상은, 저게 정말 인간인가 싶을 정도의 믿을 수 없는 연주 장면, 그의 전성기 시절의 모습이겠네요. 아, 근데, 저 담배 좀 제발… 하지만 이젠 너무 늦었구요, 그저 그의 명복을 빌 뿐입니다.
Van Halen Eruption Guitar Solo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