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SI(Korean Activity Scale/Index)

KASI의 개발 과정에 대한 논문(Korean Circulation Journal 2000;30(8):1004-1009)이 2001년도 대한순환기 추계 학회에서 2001년도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후 연구자가 이를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한 연구로서 심부전환자에서 NT-proBNP 와 KASI 간의 관계를 본 논문(Korean Circulation Journal 2004;34(9):894-899)이 있습니다.

Introduction

환자의 functional status를 측정하는 것은 임상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데 있어서나 또는 임상연구에 있어서 기본적인 변수로서 중요하고 또한 빈번하게 행해지는 일이다. 그러나 모든 측정에 있어서는 항상 도구(tool 또는 instrument)가 필요하고 또 그 도구의 정확성과 신뢰성이 어느 정도 이상은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며 functional status에 있어서도 이러한 점은 예외가 아니라는 것에 대해 별로 논의가 없었다.

외국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functional status 측정도구로는 널리 알려진 New York Heart Association Functional Class(NYHSFC)가 있으나 이는 각 등급의 정의의 애매함으로 인하여 정확성과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고 이에 따라 좀 더 구체적인 각 등급을 정의한 Canadian Cardiovascular Society Functional Class(CCSFC)가 있다.

보다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환자들에게 구체적으로 특정 활동을 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질문하고 환자가 수행할 수 있다고 대답한 활동이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운동강도(METs로 표현된)를 가지는 지에 따라 그 환자의 functional status를 측정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는데, 대표적인 예가 Specific Activity Scale(SAS)이다. 이는 NYHAFC나 CCSFC와 같이 functional class I, II, III, IV로 등급을 주게 된다.

이렇게 환자의 상태를 4등급으로만 나누는 것은 간편하기는 하겠으나 환자의 상태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문제때문에 연속변수형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도구가 개발되었다. Duke Activity Status Index(DASI)가 그 좋은 예이다.

이러한 도구들은 기본적으로는 환자로부터 병력을 청취하는 과정이므로 외국의 도구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것은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다. 최소한 번역의 과정을 거쳐야 하겠으나 위에서 SAS나 DASI의 각 항목을 살펴 보았다면 단순히 번역하여 사용하는 것 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에 착안하여 기존의 도구들, 특히 가장 최근에 개발된 DASI를 모델로 하여 우리의 진료 환경에서 테스트를 거쳐 한국형의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는 국내에서는 최초의 시도인 것으로 보인다.

Methods & Results

KASI의 개발은 1999년 5월에서 8월 말까지 약 4개월정도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설문지의 개발과 검증 단계를 통틀어 서울대병원에서 운동부하검사(treadmill exercise test)를 시행한 383명의 환자에서 설문을 시행하였다. 여기에서는 개발된 설문지의 정확성에 대한 검증단계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검증단계의 160명 환자의 평균 연령은 53 ± 12 세였으며 남녀의 비율은 94 : 65 으로 남자 환자가 많은 편이었다. 운동부하검사 상 운동 시간은 평균 519초(중앙값 553, 범위 33-900 초)였으며, 이에 따른 기능수행등급 분포는 I : II : III : IV = 85 : 10 : 4 : 1 % 였다.

대상 환자군의 KASI 점수는 평균 59.8 점(중앙값 65, 범위 9-79점)이었으며 만점인 79점을 기록한 경우가 36례 (23%)였다.

운동부하검사를 시행한 이유는 전형적인 협심증이 있거나 기왕에 관동맥질환을 진단 받은 경우가 33례, 비전형적인 흉통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어 협심증과의 감별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34례, 흉통은 없으나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 고위험군과 비아그라 사용 전 검사 등 screening을 위한 경우가 19례, 기타 정확히 명시되지 않은 경우가 55례였다.

운동부하검사를 실시하기 직전에 KASI 설문을 시행하여 그 점수와 운동부하검사 상 운동 시간이 잘 일치하는 지를 확인하였다. KASI 점수와 운동부하검사 상 운동 시간 간의 상관관계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 = 0.62 (p=0.0001)으로 DASI의 경우와 비교할만한 결과를 보였다.

Fig 1. Correlation between KASI and treadmill time

KASI 설문지와 계산 방법은 다음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KASI_1.01

KASI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주의! 원래 출간된 논문에 실려 있는 계산 방법에 총점이 잘 못 기재되어 있습니다. 단순 착오인데 미처 바로 잡지를 못하였으니 양해바랍니다. 수정된 내용은 첨부된 KASI_1.01.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ASI는 functional class를 측정하는데 도구로서 모든 종류의 임상 연구에 이용할 수 있고 특히 치료의 효과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평가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또한 자기기입식이므로 연구자의 노력을 최소화시켜주는 매우 간편한 도구입니다. KASI를 자신의 연구에 활용해 볼 의향이 있는 분은 저자에게 e-mail을 보내주십시오. 게시판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또한 의문점이나 개선을 위한 의견도 환영합니다. 연구목적을 위해 요청하는 분에게는 KASI 설문지 원본, 기타 필요한 정보를 기꺼이 제공할 것입니다. KASI를 연구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완전히 자유롭습니다. 다만, (당연한 일이지만) 원저자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연구자의 목적에 맞게 수정을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적절한 수정방향에 대하여 원저자와 토의를 거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